'투자 귀재' 버핏, 선행매매 의혹

입력 2023-11-10 18:21   수정 2023-11-11 02:36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오마하의 현인’ 워런 버핏 벅셔해서웨이 회장(사진)이 선행매매 의혹에 휩싸였다. 버핏이 운영 중인 벅셔해서웨이가 투자한 주식 가운데 일부를 개인 계좌에서 사거나 팔았다는 게 의혹의 핵심이다.

미국 탐사보도 매체인 프로퍼블리카는 9일(현지시간) “버핏이 개인 계좌를 통해 월마트, 웰스파고, 존슨앤드존슨 등 벅셔해서웨이가 투자 중인 주식을 거래했다”고 보도했다. 프로퍼블리카는 미국 국세청(IRS)을 통해 버핏의 개인 계좌 거래 데이터 20년치를 확보한 결과라고 밝혔다. 버핏은 그간 개인 투자 계좌를 가지고 있다고 공개적으로 밝혀왔지만, 투자 내역이 공개된 적은 한 번도 없었다.

프로퍼블리카가 제기한 선행매매 의혹의 대표적인 사례는 웰스파고다. 버핏은 2009년 4월 20일 포천과의 인터뷰에서 “웰스파고는 다른 어떤 대형 은행보다 효과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며 웰스파고를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인터뷰 후 웰스파고 주가는 상승했고 4일 뒤인 4월 24일 버핏은 개인 계좌에서 웰스파고 주식 2000만달러어치를 매각했다.

프로퍼블리카는 2012년 3분기엔 벅셔해서웨이가 존슨앤드존슨 주식을 매도했는데, 버핏은 이 사실이 공시되기 전 개인 계좌에서 존슨앤드존슨 주식 3500만달러어치를 매각했다고 보도했다.

프로퍼블리카는 버핏이 개인 계좌에서 벅셔해서웨이와 반대로 주식을 사고판 사례가 있었다는 점도 공개했다. 2009년 8월 벅셔해서웨이는 월마트 주식 보유량을 크게 늘렸는데, 버핏은 개인 계좌에서 월마트 주식 2500만달러어치를 매각했다.

버핏은 그간 공개적으로 “벅셔해서웨이가 보유한 주식은 사지 않는다”고 말해왔다. 대규모 자산을 굴리는 벅셔해서웨이의 투자 판단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이다. 3분기 말 기준 벅셔해서웨이가 운용 중인 주식 가치는 3448억달러(약 452조2300억원)에 이른다. 프로퍼블리카는 벅셔해서웨이가 의혹에 대한 논평 요청에 응답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뉴욕=나수지 특파원 suji@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